아동기 장애
마음을 나누고 행복을 전하는 기장군 정신건강복지센터입니다.

주의력 결핍 및 과잉행동 장애(ADHD) 이란?

(1) 원인

뚜렷하게 밝혀진 원인은 없으나, 주의집중력을 조절하는 신경전달물질의 불균형, 유전적 성향, 뇌손상 등과 관련되어 있습니다.

(2) 증상

  • 주의력 결핍
    주변 상황에 선택적으로 주의집중하기가 어려우며, 지적을 해도 잘 고쳐지지 않습니다. 따라서 선생님의 말을 듣고 있다가도
    다른 소리가 나면 금방 그곳으로 시선이 옮겨지고 한 곳에 오래 집중하는 것을 어려워합니다.
  • 과잉행동
    자리에서 뛰어다니거나 팔과 다리를 끊임없이 움직이는 등 활동 수준이 높습니다.
    마치 모터가 달린 것처럼 끊임없이 활동하고 지나치게 수다스럽게 말을 합니다.
  • 충동성
    생각하기 전에 행동하는 경향이 있으며 말이나 행동이 많고, 규율을 이해하고 알고 있는 경우에도 급하게 행동하려는 욕구를
    자제하지 못하기도 합니다

(3) 치료법

  • 약물치료는 주의력결핍 및 과잉행동장애 아동에게 높은 효과가 있습니다.
  • 약물치료 뿐만 아니라 심리사회적치료로서 또래관계, 부모-자녀관계에서의 상담 및 지지는 아동의 행동문제 개선에 도움이
    됩니다.

인터넷 중독이란?

(1) 원인

인터넷 중독 청소년은 충동성이 높으며, 문제해결능력이 부족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실제 현실에서 충족되지 못한 기대를
가상현실에서 해결하고자 게임에 몰두하는 경향으로 나타납니다.

(2) 증상

  • 인터넷의 과도한 사용
    하루 일과 중 대부분의 시간을 인터넷을 사용하는 데 보냅니다. 인터넷을 하지 않을 때에도 인터넷에 대한 생각에 몰두합니다.
  • 내성과 금단
    인터넷에 중독이 되면 점점 그 사용시간이 늘어나며, 더 자극적인 것을 찾으려고 합니다. 인터넷을 하지 않게 되면 금단증상으로
    불안, 초조감, 우울한 기분에 시달리며 공격적인 행동까지 보이게 됩니다.
  • 신체 증상
    밤늦게까지 인터넷을 하느라 몸이 매우 피곤하고, 눈도 피곤하여 수업시간에 매우 졸립니다. 식사도 제때 하지 못해 체중이
    줄어들거나 영양실조에 걸릴 수 있습니다.
  • 일상생활의 장애
    학교나 학원에 지각하거나 못 가기도 하다가 학교를 그만두기도 합니다.
    성적이 떨어질 수 있으며, 정해진 시간에 식사하고 자는 것이 불규칙해 집니다. 한번 인터넷을 시작하면 그만두지 못해서 다른
    할 일을 못하거나 미루게 됩니다.

(3) 치료

  • 심리사회적치료로 아동이 겪고 있는 정서적․ 행동적인 문제에 개입하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 행동 치료로 아동이 인터넷을 사용하는 규칙을 명확하게 제시하여 지킬 수 있도록 하는 방법이 도움이 됩니다.